한글설교

얼굴이 더 좋아 보인지라

쿠노Koonoh 2022. 9. 25. 15:59

열흘 후에 그들의 얼굴이 더욱 아름답고 살이 더욱 윤택하여 왕의 음식을 먹는 다른 소년들보다 더 좋아 보인지라” (다니엘 115)

 

다니엘은 보통의 사람이었으나, 하나님의 영감(靈感)을 받은 특별한 사람이었습니다. 하나님에 대한 절대적 믿음으로, 그는 신령(神靈)한 인물이 되었습니다. 그의 믿음은 철저한 의지와 행동으로 표출되었습니다. 배고픔을 이겨내기가 쉽지 않지만, 좋은 음식을 거절하는 것도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왕의 음식과 평범한 채식은 비교가 안 될 만큼 큰 차이가 있습니다. 당연히, 좋은 음식을 먹으면 혈색이 좋아지고, 제대로 못 먹으면 몸 상태가 나빠질 것입니다. 그러나 음식의 질보다 더욱 중요한 점은, 무엇을 먹든지 하나님의 전능하심을 의지하는 믿음입니다.

 

다니엘은, 기원전 605년 바빌론 왕 느부갓네살의 1차 예루살렘 침공 당시에, 포로로 바벨론에 잡혀갔습니다. 그는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준수한 용모, 지혜와 지식과 학문을 갖추어 선발된 청년이었습니다. 다니엘과 친구들은 훌륭한 인재였으므로, 바빌론의 학문과 언어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그들의 모든 훌륭한 자격 요건은, 하나님의 은혜로 주어진 것들이었습니다. 더욱이, 다니엘은 하나님의 특별한 영감을 힘입었습니다. 그들은 이방 땅에 포로로 잡혀가는 불행을 겪었으나, 그런 가운데서도 하나님의 은혜로 어려움을 이겨내고 복을 누리며 살 수 있었던 것입니다. 사람은 때에 따라 행복이나 불행의 상황에 이를 수 있겠으나, 언제라도 하나님의 보호와 인도하심을 경험하면서 사는 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하나님의 은혜를 경험하기 위한 요건은, 절대적인 믿음입니다. 사람들은 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지는 물리적 경험을 중시합니다. 물리적 실제의 경험은 믿음에서부터 비롯됩니다. 믿음이란 사람이 하나님을 만나는 상태인데, 모든 사람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데서 하나님과의 만남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예수님의 제자 도마는, 예수님의 부활 소식을 전해 듣고도 그것을 받아들이지 못했습니다. 그러다 다른 제자들과 함께한 자리에 오신 예수님을 만나고 나서야, 도마는 비로소 부활 사실을 믿게 되었습니다. 그처럼, 누구든지 예수님을 만나면 믿게 되고, 부활의 생명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 하나님 말씀인 성경을 통해 예수님을 봄으로써, 영적인 만남을 경험해야 합니다.

 

다니엘의 믿음은 이론이나 이념에 그치지 않았습니다. 그리스도의 부활 생명을 얻은 사람은, 의지와 행동으로 참된 믿음을 내보이며 생활합니다. 그렇게 하기가, 말하는 것처럼 그렇게 쉬운 일이 아닙니다. 사람은 어려운 상황에 놓였을 때, 진솔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니엘과 그의 친구들은 왕궁에서 호의호식하도록 보장되어 있었습니다. 그런데도 다니엘은 왕의 음식과 포도주로 자기를 더럽히지 않겠다는 단호한 의지를 보였습니다. 왕이 정한 원칙을 무시하겠다는 다니엘의 뜻은, 무모하기 이를 데 없는 것으로 보였습니다. 일이 잘못되면 다니엘뿐만 아니라 관리 책임을 맡은 환관장의 목숨도 부지할 수 없는 상황이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러자 다니엘은 열흘 동안 자기 뜻을 시험하여, 그 결과를 보자고 제안했습니다.

 

다니엘이 호응을 얻도록, 하나님은 환관장에게 은혜와 긍휼을 베푸셨습니다. 열흘 간의 시험 결과, 채식과 물만 먹은 다니엘과 친구들이 왕의 음식을 먹은 소년들보다 오히려 더 윤택하고 아름답게 보였습니다. 이것은 상식적으로 도저히 납득(納得)되지 않을 일입니다. 그러나 상식적이지 않은 일도 이루시는 분이 전능하신 하나님입니다. 여기서 하나님이 상식적이지 않다고 해서, 자연법칙을 무시하는 하나님으로 오해해서는 안 됩니다. 우리는 두 가지의 중요한 점을 알아야 합니다. 하나는, 자연법을 만드신 하나님이지만, 하나님의 능력은 자연법의 범주를 초월한다는 점입니다. 또 하나는, 하나님의 행위를 상식으로 이해하지 못한다고 해서, 그것이 곧 자연법을 무시하는 하나님이라는 뜻이 된다는 말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전능하신 하나님은 개인이나 국가의 모든 일을 빠짐 없이 주관하십니다. 느부갓네살, 다니엘, 환관장, 다니엘의 친구들, 그 누구에게라도 마찬가지입니다. 하나님이 그들에게 학문과 지혜와 환상과 꿈을 주셨습니다. 다니엘과 친구들은 그 하나님을 알았으므로, 그들에게 성공한 삶이 가능했습니다. 얼굴이 더 좋아 보이려면, 여호와 경외의 완전한 지혜를 가져야 합니다. 그리고 성자(聖子)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따르면 완전한 지혜에 이를 수 있습니다.

 

(2022925, 예수제자교회(예수제자원) 쿠노 오호택(세호) 목사)

 

'한글설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알지 못하는도다  (0) 2022.10.09
새로운 살길  (0) 2022.10.02
자족하는 마음  (0) 2022.09.18
그 속에 생기는 없더라  (0) 2022.09.11
소금이 맛을 잃으면  (1) 2022.09.04